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루팅

저는 디자이어 이후로 스마트폰은 쭉 안드로이드를 사용해 왔습니다. 중간에 아이팟 터치를 통해 iOS를 경험해 보면서 정말 많은 앱을 구매했고 탈옥와 시디아를 경험해 봤지만, 안드로이드의 개방성과 강력한 공유 기능은 iOS가 샌드박스 구조인 이상 절대 따라올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이었습니다. 디자이어와 갤럭시 노트1 해외판을 사용하면서 받았던 XDA의 강력한 지원은 정말 이루 말할 수 없는 강력함임을 써보셨던 분들을 아실 겁니다. 커스텀의 끝은 순정이라는 말이 있듯이, 이제는 왠만한 커스텀은 다 해 봤기 때문에 런쳐를 바꾸는 등의 작업 외에는 순정 상태를 고집하고 있습니다. 다만, 바뀌지 않는 것이 있다면 iOS를 쓸 때 탈옥을 했던 것처럼, 항상 루팅을 합니다. 필요 없는 통신사 앱을 제거하기 위해서기도 합니다만, 디자이어 때부터 티타늄 백업을 통해 쌓아 온 백업 데이터 때문에 절대 루팅을 포기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젤리빈 4.3 업데이트, 루팅, 그리고 'KNOX'

바로 어제(11월 13일) 이통3사 갤럭시S3의 젤리빈 4.3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3G용 펌웨어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으나, LTE용 펌웨어에는 삼성의 보안 솔루션인 KNOX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근 출시된 갤럭시 노트3와 갤럭시 노트 10.1(2014), 그리고 앞으로 출시될 삼성 안드로이드 기기들에는 아마 기본적으로 KNOX가 탑재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KNOX가 탑재된 기기에서 기본의 방법으로 루팅을 하는 경우 KNOX 워런티가 손상되어 KNOX를 사용할 수 없음은 물론, 보증 기간 내에 무상수리를 받을 수 없게 됩니다. 또한 순정 상태이더라도 녹스가 적용되어 있을 경우 녹스가 적용되지 않는 펌웨어로의 다운그레이드는 불가능합니다.

방패가 있으면 창도 있듯이, 갤럭시 노트3와 갤럭시S4는 이미 KNOX를 우회해 루팅할 수 있는 툴(http://www.kingoapp.com/android-root.htm, http://www.mgyun.com/vroot)이 속속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루팅 툴이 작동하지 않는다면 사용자들이 수정한 녹스 우회 루팅 펌웨어를 사용해도 됩니다. 하지만 아직 갤럭시S3 LTE 버전의 루팅 툴이 없는데다, 녹스 우회 펌웨어들도 아직 만들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직접 루팅을 시도해 보기로 했습니다.

※ 현재 U+용 갤럭시S3 LTE 버전의 녹스 제외 및 CWM 리커버리 적용 펌웨어는 맛클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http://www.matcl.com/?m=bbs&bid=imbeded&uid=205623)

갤럭시S3 3G버전은 4.3 펌웨어에 KNOX가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기존의 루팅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갤럭시S3 LTE버전 젤리빈 4.3 루팅하기

2013.11.20 업데이트: Vroot를 통한 녹스 우회 루팅이 가능하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Vroot를 다운받으시거나 S_papa님 블로그(http://spapa1004.tistory.com/106)에서 한글화 파일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Vroot 다운로드 링크: http://www.mgyun.com/vroot

※ 아래 방법으로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기 전에 반드시 백업을 하시기 바랍니다.

※ 이 포스트에서 소개하는 모든 작업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는 전적으로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펌웨어를 다루는 데 익숙하신 분들만 참고하시기 바라며, 정상적인 플래시 과정에서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점 항상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아래 방법은 커스텀 바이너리 카운트를 증가시킵니다. 트라이앵글 어웨이를 사용해 지울 수 있으나, 이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은 루팅카운트가 올라가지 않는 사용자 펌웨어를 기다리시기 바랍니다.

※ 루팅카운트가 올라가지 않는 커스텀 펌웨어를 만드는 방법은 추후 포스팅 하겠습니다. 방법을 아시는 분들은 sboot.bin 파일을 삭제 후 다시 묶어 주시면 됩니다.

기본적인 원리는 공개된 4.3 순정 펌웨어에서 녹스 관련 파일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몸소 녹스 워런티를 확인해 주신 맛클 S_papa님께 감사드립니다. http://www.matcl.com/?m=bbs&bid=usermoim&uid=203350)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 녹스는 사용할 수 없으며, 다운로드 모드에서 녹스 워런티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즉, 녹스 워런티는 손상되지 않으며, 녹스를 제외하고는 이전 버전의 펌웨어들과 동일하게 동작합니다. 따라서 이전 버전 펌웨어로 다운그레이드하거나 루팅을 하더라도 녹스 워턴티는 깨지지 않으며 언제든지 순정 상태로 되돌릴 수 있게 됩니다.

1. 파티션 및 IMEI 손상 등 만일의 사태를 대비하여 EFS 백업을 수행합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쉽게 하실 수 있을 겁니다.(관련 툴, XDA http://forum.xda-developers.com/showthread.php?t=1308546)


2. 각 통신사에 맞는 4.3 펌웨어를 준비합니다. 맛클 대용량 펌웨어 자료실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http://www.matcl.com/?r=home&m=bbs&bid=torrent)

3. 다운받은 펌웨어의 확장자를 tar로 바꾼 뒤 이를 압축 프로그램을 이용해 열어 줍니다. 여기서 녹스 관련 이미지 파일인 sboot.bin을 삭제해 줍니다. 알집을 이용하면 되는 것 같은데 저는 알집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리눅스 쉘을 이용했습니다.


4. 이후 과정은 일반적인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과 같습니다. 오딘으로 플래시 해 주면 됩니다. (오딘 사용법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5. 정상적으로 업데이트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모드로 들어가 녹스 관련 워런티가 표시되지 않는 것을 확인합니다.

※ 와이파이 등 관련 기능이 동작하지 않은 경우 롬 플래시가 제대로 되지 않은 경우입니다. 공장초기화 후 다시 펌웨어를 플래시 하시기 바랍니다.


6. 이후 커스텀 리커버리나 기존의 방법을 이용해 루팅을 하시면 됩니다.

※ 저는 루팅카운트를 신경 쓰지 않으므로 Philz-Touch Recovery를 오딘으로 플래시 한 후 리커버리 모드로 들어가 (전원+볼륨+홈키) Supersu 바이너리를 플래시 했습니다.

갤럭시S3용 Philz-Touch Recovery 다운로드:http://d-h.st/users/philz_touch/?fld_id=16049#files / 관련글: http://forum.xda-developers.com/showthread.php?t=2002953

SuperSU 바이너리 다운로드: http://download.chainfire.eu/supersu /관련글: http://forum.xda-developers.com/showthread.php?t=1538053


※ 업데이트 후 기기가 너무 느려지거나 배터리 소모량이 지나치게 증가하는 경우 공장초기화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버그 픽스가 아닌 버전 업데이트의 경우 공장초기화를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WRITTEN BY
편지함
The Base Code of the Human Race

, 댓글  23개가 달렸습니다.
secret